반응형

씨유메디칼은 재화의 종류별로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 세부 부문별로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 주요고객 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재 화 주요고객
응급의료기기 사업 심장충격기 및 관련사업 병원, 소방서, 공공기관, 아파트, 기업체 등
의료용 로봇 사업 의료용 수술로봇 관련사업 병원, 의료기관 등

 

가. 응급의료기기 사업

 

자동심장충격기(AED)는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인 심실세동 혹은 심실빈맥과 같은 비정상 상태의 심장에 전기충격을 단시간 줌으로써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찾도록 도와주는 응급 의료기기입니다.

 

자동심장충격기(AED) 시장은 삶의 질이 향상됨으로써 발생되는 사회고령화 현상과 심혈관계 질환자의 증가로 인해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Defibrillators Market 2031(Transparency Market Research, 2014)"에 따르면, 세계 제세동기 시장은 2021년 72억 달러로 평가 되었으며, 2022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8.9%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글로벌 제세동기 시장은 2031년 말까지 미화 163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 및 사회적 인식 확대를 통해 AED의 설치가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예상하였습니다.

(1) 영업 실적
씨유메디칼는 "원자재 수급 문제 등 대외적인 어려움이 있었지만, 임직원 전체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2022년 매출액은 46,957백만원으로 전기 대비 11,555백만원(33%)상승했으며, 영업이익 10,788백만원으로 전년도 대비 3,603백만원(50%)상승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도 9,181백만원으로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2) 해외 시장 현황
씨유메디칼는 세계시장 중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미국, 독일, 일본에 현지 법인을 설립함으로써, 제품 시장조사 및 홍보를 통한 국가별 맞춤형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꾸준한 매출성장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유럽 법인은 영국의 유명 마트체인점에 AED을 납품하는 등 Public Access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일본 법인은 각종 입찰 및 조달 참여와 신속한 사후처리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Major player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씨유메디칼는 AED뿐만 아니라, IT를 접목시킨 Telemetry System, HomeAED System, Institutional AED System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 대응함과 동시에 매출 다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3) 국내 시장 현황
국내 자동심장충격기 시장은 2022년 12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대상(구급차 등의 운전자 추가, 산안법 제32제 제1항에 해당하는 자,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20조에 따른 소방안전관리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 및 심폐소생술을 위한 응급장비 구비 등의 의무 6의2. 산업안전보건법 제18조에 따라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장 중 상시근로자가 300명이상인 사업장은 자동심장충격기(AED)를 구비/점검/안내표지판부착/신고에 관한 업무 수행이 신설되어 설치가 본격화 되었으며, 보건소등공공보건의료기관, 119 구급차 중심으로 설치되던 AED가 여객 항공기 및 공항, 철도 객차, 체육시설 및 관공서 등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등이 의무설치 대상으로 포함되면서 민수영역으로 설치가 확대 되었습니다. 이처럼 AED 설치가 법적으로는 의무시설이 확대되고 있으나, 미 설치시 벌칙 조항의 부재로 시장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62조에 자동심장충격기 미 보유시 및 설치 변경 미 신고시 과태료 부과(300만원 이하)가 추가 되면서 설치에 대한 강제 사항이 포함되어 그 동안 미 설치 시설에 대한 추가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AED 시장은 2003년부터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해 왔으며,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 및 사회적인 인식 확대, 병원이나 구급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일반사무실, 학교, 아파트, 공공 기관 등 세부 시장으로의 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동안 단순한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및 설치 중심에서 효율적인 유지, 관리 및 빅데이터를 통한 주요 사용처와 정보 수집 등으로 정책 방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씨유메디칼는 IOT를 이용한 원격관리 및 그룹관리시스템, 가정용 AED 시장을 겨냥한 Home AED 시스템 등의 개발로 향후 시장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존 총판 대리점 및 시장의 특성에 따른 대리점 확충, 우수조달제품 선정을 통한 관수시장 확대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여 학교 및 기업체, 선박 등의 신규시장에서의 영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나. 의료용 수술로봇  - (주)씨유에이아이써지칼


주식회사 씨유에이아이써지칼은 2019년 3월 중국 커즈싱로봇유한공사에 총 2,000만위안(지분 10%)을 투자하여 의료용 수술로봇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중국 커쯔싱로봇유한공사는 지난 20년간 da Vinci(Intuitive Surgical社)가 독점해 온 의료용 복강경 수술로봇을 중국 최초로 개발 및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중국 청도시에 의료용 수술로봇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씨유메디칼와 커쯔싱로봇유한공사는 의료용 수술로봇 및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과 생산,판매라는 공동 목표로 의료용 로봇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커쯔싱로봇유한공사가 개발하는 복강경 수술로봇의 주요 부품 및 소모품의 20%를 계열회사인 씨유에이아이써지칼을 통하여 향후 10년간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 4월에는 동물실험 및 중국 내 인허가 진행을 위한 시제품 공급과 용역서비스제공을 통해 약 20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추가로 체결하였습으며, 2019년 10월에는 중국 북경에서 제1회커쯔싱로봇국제학술포럼을개최하여 커쯔싱로봇유한공사가 개발한 복강경 수술로봇인 "Apoloon"의 동물수술 시연 행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씨유메디칼 주요제품

씨유메디칼 주요제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